제목: 아브라함과 롯
본문: 창 13:8~9
*이번 과의 핵심 포인트
하나님 중심으로 선택하는 것이 복 받는 비결이다.
<살펴보기>
아브라함과 롯은 삼촌과 조카사이입니다. 두 사람은 열심히 일해서 각자 가축들이 많아졌습니다. 서로의 가축이 너무 많아지자 이제 함께 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가축들이 먹을 풀과 물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브라함과 롯은 서로 헤어지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 헤어지는 날이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은 너무나 슬펐습니다. 사랑하는 조카와 헤어제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롯에게 “롯아, 네가 먼저 살고 싶은 땅을 골라봐! 나는 네가 고르고 나면 그 나머지 땅에서 살게”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롯은 주위를 둘러보더니 “우와! 저기가 좋겠다. 삼촌! 저는요, 저기 소돔이라는 곳에서 살께요.”라고 말했습니다. 아브라함이 봐도 그 곳은 너무나 좋은 곳이었습니다. 풀도 많고 물도 많았고, 거기다가 아주 발달한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아깝지만 아브라함은 롯에게 먼저 양보하고 나머지 땅으로 이사를 갔습니다. 그런데 그곳은 풀도 적었고 물도 적었습니다. 하나도 발달하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완전 시골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찾아오셔서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아! 네가 롯에게 먼저 양보했구나!” 왜 그랬니?
그러자 아브라함은 “저는요, 하나님께서 저에게 가장 좋은 곳을 주실 거라고 믿었어요. 그래서 양보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롯이 선택한 곳은 죄가 너무 많아 보여서 하나님께서 싫어하실 거 같아서 저도 싫어요.”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보시고 기뻐하시며 놀라운 말씀을 하셨어요. “아브라함아, 눈을 들어서 사방을 쳐다보거라. 지금 보이는 땅을 다 너에게 주겠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선택하고, 롯에게 양보하는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하나님에게 오히려 큰 복을 받게 되었어요.
<생각하기>
1. 아브라함과 롯이 땅을 선택한 기준은 무엇이었나요?
*아브라함 - 1. 하나님께서 반드시 좋은 곳을 주실 것이라고 믿음.
2. 양보하는 배려심.
*롯 - 1. 하나님을 믿지 않고 지금 당장 자기 마음에 드는 곳을 차지하려고 함.
2. 먼저 차지하려는 욕심.
2. 그렇게 선택한 결과는 어떻게 되었나요?
*아브라함 - 1. 처음에는 안 좋은 땅을 차지하게 됨.
2. 그러나 하나님은 동서남북의 모든 보이는 땅을 다 아브라함에게 주심.
*롯 - 1. 좋아 보이는 땅을 차지하게 됨.
2. 그러나 그 땅은 죄가 많아 결국 하나님의 벌을 받아서 멸망당함.
<배우기>
3. 이 말씀을 통해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마귀는 항상 우리에게 속삭인다. “야, 하나님은 생각하지 말고 지금 당장 네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예) 주일에 좀 더 자는 것, 주일에 친구와 놀러가는 것, 친구에게 창피 당할까봐 전도하지 않는 것, 내 것을 아까워해서 남을 도와주지 않는 것...
*하지만 지금 당장 좋아 보이는 것이라도 그것이 하나님께서 보실 때, 안 좋은 것이면 선택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항상 “이것을 하나님께서 좋아하실까”를 생각하여 선택해야 한다. 그러면 지금 당장은 안 좋아 보여도 결국에는 그것이 가장 좋은 것이 된다.
<함께 해보기>
4. 역할극
1) 마귀의 역할 - “야, 주일날 피곤하지? 그러니까 교회가지 말고 좀 더 자!”
아브라함의 역할 - “조용히 해. 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할거야.”
2)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행동 중에서 하나님이 안 좋아하실 것 같은 것을 말해보자.
댓글1개
교육관을 가득 채워봅시다. 주께서 도와주실 거예요~~^^